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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가치사슬 (Value Chain) 이란?

     

    I    개요

    현대 경영학의 3대 인물 중 하나인 마이클 포터가 1985년 자신의 서적 Competitive advantage에서 만들어낸 이론이다. 경영전략에서 기업의 핵심 역량을 종합된 조직능력으로 이해하기 위한 분석방법이다.

     

    기업의 각 부서들의 활동은 서로 사슬처럼 연관되어 있으며, 연관된 수행들이 함께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다.

    그리고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업무를

     

    가치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주요업무 (primary activities),

    주요업무를 지원하는 지원업무 (support activity)

     

    로 구분하고, 기업의 생산력은 주요업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했다.




    II    세부 분석


     

    주요업무


    · Inbound logistics

    제품의 계획 및 관리에 관련된 활동

    · Outbound logistics·

    완성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 필요한 활동

    · 생산관리

    · 마케팅

    · 디자인

    · 서비스

    에프터서비스, 고객지원, 수리, 설치, 업그레이드 등 포함

    · 영업

     

     

    지원업무


    · 인사관리

    임직원의 관리 및 보충, 자기계발 지원, 인센티브 등

    · 기술개발

    연구개발, 설계, 자동화 등

    · 기반구조 

    기획, 재무, 경영지원시스템, 법무 등

    · 구매&조달

    원자재, 건물, 설비 등

     




    III    적용


    가치사슬 이론을 적용하려면

    기업의 활동을 세부적으로 나눈 후에

    각 분야마다 월등한 기업을 찾고, 잘 구성된 부분들을 모아 벤치마킹하거나 기업에 맞게 재구성 해야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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